에너지수송시스템공학부
조선해양시스템공학은 우수한 교수 및 학생의 유치를 바탕으로 대형유조선, 상선, LNG선, 초고속선, 여객선, 어선 등의 각종 선박과 해양석유개발, 해양광물 및 에너지 자원개발, 해양공간이용 등에 사용 될 각종 해양 구조물의 설계, 건조 및 이들의 성능해석에 필요한 이론을 중점적으로 익히게 하여 조선산업과 해양산업의 발전에 공헌할 인재양성을 교육목표로 삼고 있다.
특성화된 연구와 내실있는 교육을 통하여 조선 및 산업 분야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
조선해양시스템공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하는 인재 양성
21세기 세계 조선업의 리더 역할을 수행할 우수한 학생 배출
현재 국내 굴지의 대형 조선소(현대/대우/삼성/현대삼호/한진/현대미포/STX)등의 설계 및 생산관련 부서에서 한국의 조선 분야를 이끌어 가는 선도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으며, 중ㆍ소형 조선소 및 조선기자재업체로도 진출하여 조선분야에서의 선도적인 역할을 성실하게 수행하고 있다. 대학원 석ㆍ박사 과정에서는 보다 강도 높은 수업 및 연구를 통하여 산업계, 학계 연구소 등으로 고급 인력을 배출하여 첨단 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주역으로 활동 중이다.
교수명 | 전공 | 이메일 |
---|---|---|
배성용 | 접수진동, 구조진동 | sybae@pknu.ac.kr |
신상묵 | 전산유체역학 | smshin@pknu.ac.kr |
손정민 | 선체구조강도, 충격공학 | jminz@pknu.ac.kr |
박종용 | 해양운송체의 자율운항 | jongyong.park@pknu.ac.kr |
석우찬 | 선박 저항ㆍ추진 | wseok@pknu.ac.kr |
구남국 | 선박계산, 선박기본설계, 다물체계동역학, 인공지능, 용접품질검사 | knk80@pknu.ac.kr |
선체소음진동공학, 접수진동
디지털 실험 장치를 이용한 판의 모드 해석
복수평판 panel로 이루어진 접수탱크구조의 진동해석
접수탱크구조의 호흡모드와 동적유체압 분포에 관하여
접수탱크구조의 진동특성에 관한 연구
수치해석에 의한 심수 탱크구조물의 진동에 관한 연구
유체 슬로싱모드가 탱크의 진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접수 탱크 구조물의 진동특성에 관한 연구 -종횡비 변화와 압력 분포
선체진동연구실에서는 선체 및 구조물의 진동해석, 구조물의 모우드해석, 선체의 고유치해석 및 안전성진단, 파랑중 선박의 동적응답 비선형 해석 및 진동최적설계 등의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전산유체역학, 자유표면 유동, 유체-구조 연성해석
연성된 회전 운동을 하는 bi-lobe 탱크 내부의 슬로싱 해석
임의의 기동을 하는 수중 운동체 주위 비정상 내면파 해석
유체 충격력에 의한 구조물의 동적 탄성변형을 고려한 수면입수 모사
점성 유동장 내부 유연 구조물의 유체-구조 연성 해석
FDS 기법과 HCIB법을 이용한 3차원 자유표면 유동 해석
표면 비정렬 격자 생성 및 openfoam을 이용한 점성 자유표면 유동 해석
본 연구실에서는 움직이거나 변형하는 물체 주위 자유표면 유동해석을 위한 FDS-HCIB 코드 개발, 유체-구조 연성 해석 알고리즘, 비정렬 격자 기법 및 openfoam 등의 전산유체역학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선체구조역학연구실
전선구조해석 및 선박구조안전성 평가
전선해석 프로그램-상용유한요소프로그램 컨버터 개발
친환경스마트선박 선박수명 예측 기술 개발
LNG 추진선의 화재·폭발 시 정량적 위험도 평가
연안 벙커링 선박의 충돌사고 안전성 평가
본 연구실은 선체구조역학 이론을 바탕으로 구조 안전 설계를 위한 전선/화물창 구조해석, 좌굴·대변형해석, 화재·폭발 위험도평가, 충돌/충격 해석, 구조설계 최적화에 관련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선박자율운항 연구실
선박의 자동 이/접안 시스템 개발
다중 선박의 충돌회피 시스템 개발
이미지 프로세싱을 이용한 장애물 인식
실시운전 데이터를 이용한 선박의 동역학 분석
수중운동체의 자세 및 위치 제어기 설계
수중운동체의 안전운항영역 보호시스템 개발
본 연구실은 선박과 수중운동체와 같은 해양운송체의 자율운항을 위한 요소기술을 도출하고 개발하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