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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시스템공학과

기계시스템공학과

Dept. of Mechanical System Engineering
TEL : 051-629-6185,6186
FAX : 051-629-6188

기계시스템공학과는 1968년 설립된 50년의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정밀화, 자동화, 지능화되어 가는 기계시스템의 운영 및 설계에 종사할 고급 기술 인력 양성과 선박의 운용, 보수 및 관리에 종사할 기관사 인력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추어 육상의 플랜트와 수송기계에 적용되는 기계시스템 및 해상의 선박과 해양플랜트에 적용되는 기계시스템에 로봇공학의 접목 등, ICT융합을 통한 첨단공학분야 인재양성을 위한 우수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목표

기계시스템공학에 필요한 수학 및 기초과학 지식을 갖춘 고급 기술 인력 양성

기계시스템공학에 필요한 공학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각종 기계시스템을 분석 할 수 있는고급 기술 인력 양성

산업현장에 필요한 실무기술과 첨단공학도구 활용능력을 갖춘 고급 기술 인력 양성

기계시스템공학 관련 자료를 이해하고, 필요사양에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고급 인력 양성

산업현장의 기계시스템 관련 문제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고급 기술 인력 양성

자동화 선박의 기계시스템을 운용, 보수 및 관리 할 수 있는 고급 기술 인력 양성


졸업 후 진로

· 중공업 및 조선소 :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두산중공업, 한진중공업, STX조선 등

· 자동차 : 현대, 기아, 대우, 르노삼성자동차 등

· 전기전자 : 삼성전자, 삼성전기, LG전자 등

· 공무원 및 국영 기업체 : 한국수력원자력발전, 부산도시공사,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전력공사, PSC 검사관(일반직 7급), 세관공무원(해기사면허), 국토해양부

· 외국계회사(선박엔진, 선급) : MAN Diesel Korea, 바르질라(SULZER), NV, ABS, GL 등

· 수산해운회사 : 승선(승선근무예비역제도; 군복부 면제), 해운회사, 수산회사 공무감독

· 선박설계 및 기자재 : 승선경력 2∼3년인 경우 경력사원 입사가능


취득자격증

일반기계기사 건설기계기사 공조냉동기계기사 농업기계기사급 소방설비기사 선박기계기사 자동차검사기사 자동차정비기사 철도차량기사 중기정비기사 열관리기사 윤활관리기사 전산응용가공기사 공업계측제어기사 전산응용설계기사 소음진동기사 시스템제어기사 기계전자기사 비파괴검사기사 계량물리기사 정밀측정기사 계량전기기사 정밀기계기사 사출금형설계기사 치공구설계기사 공정설계기사 프레스금형설계기사 기계제도기사 등 각종 기계 및 자동차관련 자격증

교수진

교수명 전공 이메일
고대권 터보엔진 dkkoh@pknu.ac.kr
장지성 유공압공학 jangjs@pknu.ac.kr
김영복 제어공학 kpjiwoo@pknu.ac.kr
정석호 내연기관 sukhojung@pknu.ac.kr
서진호 로보틱스(제어) suhgang@pknu.ac.kr
지상원 jsw@pknu.ac.kr

연구실 소개

Dept. of Mechanical System Engineering

소개 및 분야안내

  • 터보엔진 연구실
    고대권 dkkoh@pknu.ac.kr TEL.051)629-6195

    디젤 엔진 흡?배기 시스템 튜닝 및 연소 모델링

    디젤 엔진 흡?배기시스템

    과급 디젤기관의 성능 및 배기 배출물 예측 프로그램 개발

    과급 시스템 튜닝 프로그램 개발

    디젤 연소 모델링

    과급 디젤기관의 최적제어

    내연기관 연소 및 배기 배출물의 계측 및 온라인 분석 시스템 구축

    터보엔진 실험실(Turbo Engine Lab.)은 과급 디젤기관의 흡·배기관 가스 유동 모델링, 과급 시스템 튜닝 및 디젤연소 모델링 기법을 기초로 한,과급 디젤기관의 성능 향상 및 유해 배기 배출물 저감을 위한 새로운 시스템 개발과 최적제어 기법을 연구하고있다.
    그림은 PXI와 LabVIEW를 이용한 직접분사식 디젤 기관의 바이오 디젤류 연소특성 분석 장치.

    과급 시스템 튜닝 및 디젤연소 모델링기법
  • 공유압시스템연구실
    장지성 jangjs@pknu.ac.kr TEL.051)629-6196

    유공압을 이용한 시스템의 해석 모델 및 제어기 개발

    EHA(Electro Hydrostatic Actuator) 시스템 설계와 해석 모델 및 제어 알고리즘 개발

    LNG 벙커링용 비상분리 커플링의 유압 액추에이터 설계 및 유압 해석

    LNG 벙커링을 위한 ESD(Emergency Shut Down) 밸브의 동특성, 정특성 해석 모델 개발 및 제어 알고리즘 개발

    CO2 냉매용 제어밸브 시스템의 해석 모델 및 시험장치 개발

    - 에너지 효율 증가 및 유압시스템의 소형화를 위한 EHA 시스템 설계 및 해석모델을 개발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위치 및 토크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 LNG 벙커링 작업중 LNG의 비상 차단이 필요할 경우 유체 흐름을 차단하기 위해 신속하게 분리할 수 있는 커플링에 대한 압력강하 특성을 분석하고 동작특성을 해석하였으며, 유압 액추에이터의 설계 및 동특성을 해석하였다.
    - LNG 벙커링 작업환경 안전 강화를 위한 ESD(Emergency Shut Down) 밸브의 동특성 및 정특성 해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였고, 이를 제어하기 위한 현대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 기존 냉매에 대한 규제로 인하여 천연 냉매로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 중 하나인 CO2를 이용하는 냉동 공조 설비에서 사용 가능한 제어 밸브 시스템의 해석 모델 및 동작 시험에 사용되는 시험 장치를 개발하였다.

    과급 시스템 튜닝 및 디젤연소 모델링기법
  • 해양시스템제어실험실
    김영복 kpjiwoo@pknu.ac.kr TEL.051)629-6197

    지능형 선박제어시스템 설계 및 해양시스템의 자동화

    선박자동접안시스템개발

    선박 주행속도 변화를 고려한 Rudder-Roll Stabilization System 설계에 관한 연구

    방향타를 이용한 선박 횡동요 제어계설계에 대한 연구

    Rudder 엑츄에이터 포화특성을 고려한 Anti-Windup 제어계의설계

    지능형 항만물류 시스템 구축

    크레인 흔들림 방지 장치개발

    본 연구실은 선박과 관련한 해양산업기계, 해양구조물의 제어 및 자동화에 관한 연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운항 중 및 정선 중의 선박안정성을 확보하고 승선감 향상을 위한 진동제어시스템 개발, 선박의 안전하고 신속한 접안을 지원하기 위한 자동접안시스템 개발, 각종 자연현상 및 동물들의 운동 메커니즘을 응용한 추진 시스템 개발, 그외 수상 및 수숭시스템의 운동제어시스템 개발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응용한 해상운동시스템 개발 등에 관한 연구를 집중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또한 선박 뿐 만 아니라 관련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지원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연구노력과 새로운 아이디어 개발에도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일련의 노력은 부산이라는 지역적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본 연구실만의 특화된 연구실적을 축적함으로써 세계적 기술 개발로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지능형 선박제어시스템 설계 및 해양시스템의 자동화
  • 내연기관연구실
    정석호 sukhojung@pknu.ac.kr TEL.051)629-6198

    VGT 터보 과급 디젤엔진

    DME/천연가스, DME/메탄올 예혼합 압축 착화 기관의 성능 분석

    경유와 천연가스의 듀얼퓰 시스템 디젤기관의 성능 분석

    디젤기관에 있어서 바이오 디젤유의 성능 분석

    바이오 에탄올의 디젤 기관에의 적용

    TierⅡ를 만족시키는 선박용 4행정 디젤기관의 설계

    smokeless starting 선박용 4행정 디젤기관의 설계

    내연기관은 수송시스템으로부터 발전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세계 산업발전에 없어서는 안 될 원동력이다. 내연기관의 종류로는 가솔린 기관, 디젤 기관 및 가스터빈 등이 있는데, 그 중 디젤기관은 타 기관에 비해 열효율 및 내구성이 뛰어나며, 고출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와 선박용의 주동력 기관 및 발전기의 원동기로도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디젤 기관에서는 입자상 물질(PM)과 질소산화물(NOx)과 같은 유해 배기 배출물이 생성되기 때문에 이것을 저감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최근에는 심각해져 가고 있는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인해 지구 온난화 가스(GWG)인 이산화탄소의 저감도 요구되고 있다. 입자상 물질과 질소산화물의 저감시키는 방법으로 전처리 방법과 후처리 방법이 있는데, 본 연구실에서는 전처리 방법에 해당하는 예혼합 압축 착화 기관에 관한 연구를 실행하고 있다. 또한 탄소 중립이라는 관점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을 억제하는 바이오 매스를 이용한 디젤기관의 성능 연구를 실행하고 있다.

    VGT 터보 과급 디젤엔진
  • 필드로보틱스연구실
    서진호 suhgang@pknu.ac.kr TEL.051)629-6198

    필드환경 기반의 로보틱스 상용화 연구개발

    재난안전로봇 국내 전문가그룹 리더

    국내외 재난안전로봇 네트워크 구축

    재난안전사업 육성 지원 사업 수행

    필드로봇 시스템통합(SI) 기술

    로봇 부품 모듈화 및 통합 기술

    환경기반 다중센서 통합 솔루션 기술

    - 필드 로보틱스 연구실(Field Robotics Laboratory)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필수적 기술 분야인 다양한 로봇 핵심기술 및 플랫폼 개발을 연구하고 있으며 특히, 다양한 로봇기술 분야 중에서도 실제적 활용성을 중심으로 한 재난 및 해양 환경에 기반한 다양한 핵심원천기술 및 상용화 기술 개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음.
    - 재난대응로봇(Disaster Response Robot)은 예측 불가한 환경조건에서 발생하는 재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로봇 관련 핵심 및 활용 기술 연구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고, 해양로봇(Marine Robot)은 다양한 해양 환경에 적용 가능한 로봇 활용 연구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음.
    - 특히, 이러한 분야들에 대한 로봇 시스템통합(System Integration), 로봇 센서 융합, 로봇 제어 등 다양한 상용화 기술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 중에 있음.
    - 본 연구실은 다양한 현장환경 내에서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실용화기술개발을 연구목표로 하고 전 있기에 필드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개발 중심으로 연구 개발 및 현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실제적으로 로봇을 활용한 작업현장에 필요한문연구인력을 배출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필드환경 기반의 로보틱스 상용화 연구개발